Project

Colors | 컬러스

​Since 2020.01.15. ~

팀장 김태경

활동하는 팀원 홍수빈 김가연 한승훈 김태경 이하윤

​활동했던 팀원 김규리 노지윤 정소현 최승리 곽서현 권정우 김태완 구나혜 홍햇살

Mission

발달장애인의 홀로서기를 꿈꾸다

Vision

보호작업장의 수익 창출을 도와 경영난을 해결하고, 발달장애인 근로자에게 최저임금을

보장한다

Contact

enactusys_colors@naver.com

 

  • Instagram

Seeing Possibilities

| 문제정의

모든 사람들은 안정적인 일자리를 갖고 사회에 어우러지기를 원합니다. 이는 발달장애인도 마찬가지죠. 발달장애인에게 있어 경제적 자립은 곧 생존입니다. 2019년 발달장애인 생활실태분석 및 통계구축방안 연구에 따르면 68% 이상의 발달장애인이 "일할 가능성이 있다면 일하고 싶다"며 사회참여와 자립에 대한 욕구를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들에게 주어지는 일자리 공급과 임금은 턱없이 부족한 수준입니다. 대다수의 발달장애인은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서 근무합니다. 그중 장애인 보호작업장에서 근무하는 발달장애인 근로자의 월평균 임금은 46만4천원. 최저시급에도 훨씬 미치지 못합니다. 

Colors는 이러한 낮은 임금의 원인으로 보호작업장의 경영난에 주목했습니다. 기업과 복지시설의 중간 성격을 가진 보호작업장은 비즈니스적 역량 부족, 인력 부족, 자금 확보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Colors는 발달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간접적인 방법으로 보호작업장의 경영난을 해소할 수 있는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Taking Action

| 실천

2021년 2월, Colors는 동안제일복지센터와 협업을 결정했습니다. 동안제일복지센터는 국내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최초로 '발달장애인 초콜릿메이커'라는 직무를 개발해 '우분투 초콜릿'이라는 수제초콜릿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Colors는 다양한 인터뷰와 데스크리서치에 걸쳐 '타깃 소비자에 대한 분석 부족, 제품 개발 역량 부족, 비장애인 인력 부족으로 인한 마케팅의 어려움'이라는 원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2021년 7월, Colors는 초콜릿 비수기인 여름철 매출 하락을 극복하기 위해 '리얼아이스초코'를 개발했습니다. 기존 투박했던 우분투 초콜릿의 로고와 패키징 역시 2030 여성이라는 새로운 타깃에 맞게 리브랜딩을 시도해 최종적으로 <진정한 아이스초코를 아직 맛보지 못한 당신을 위해> 텀블벅 펀딩을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 11월, 수제초콜릿 소비자의 39%가 선물용으로 수제초콜릿을 구매한다는 자체 설문조사 결과(436명 응답)를 바탕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우분투 수제초콜릿 세트’를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수능 시즌을 전후로 검색광고, SNS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다양한 디지털마케팅을 집행해 성공적으로 매출을 올렸습니다.

2022년 1월, 발렌타인데이 시즌을 맞아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돕는 초콜릿 선물세트> 해피빈 펀딩을 진행했습니다. 동시에 Colors의 도움 없이도 동안제일복지센터가 원활히 펀딩을 기획하고,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지속 가능하게 매출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각종 매뉴얼을 정리해 전달하였습니다.

BM_구조.png

Enabling Progress

| 변화

Colors는 펀딩, 신제품 개발, 리브랜딩, 스마트스토어 활성화 등을 통해 ‘우분투 초콜릿’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발달장애인 초콜릿메이커가 성장할 수 있는 직업적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2021년 7월, 텀블벅 펀딩에서 223명의 후원자와 함께 해 목표금액의 626%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총 6,268,000원의 수익을 창출해 저조했던 여름철 비수기 매출을 확보하였습니다.

2021년 11월, 우분투 수제초콜릿 세트 출시를 통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활성화를 진행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전체 상품상세조회수가 전월 대비 약 920% 증가하고, 전체 매출액 역시 전월 대비 약 2,515%를 달성하는 등 초콜릿 사업 이래 최고 매출을 만들어냈습니다.

2022년 1월부터 시작된 해피빈 펀딩 역시 2월 12일 기준 12,851,000원의 후원금을 모아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펀딩에서는 동안제일복지센터가 자체적으로 연구한 신메뉴 살라미 초콜릿을 판매해 파트너십 기간 동안 성장한 제품 개발 역량을 소비자에게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Current Stage

| 현재

Colors는 해피빈 펀딩을 끝으로 동안제일복지센터와 협업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할 수 없어 보호작업장 컨설팅 BM을 종료하고, 현재 초기 리서치 및 인터뷰를 통해 BM 아이디에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