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Colors | 컬러스

​Since 2020.01.15. ~

팀장 홍수빈

활동하는 팀원 김가연 한승훈 김태경 이하윤

​활동했던 팀원 김규리 노지윤 정소현 최승리 곽서현 권정우 김태완 구나혜 홍햇살

Mission

발달장애인의 홀로서기를 꿈꾸다

Vision

보호작업장의 수익 창출을 도와 경영난을 해결하고, 발달장애인 근로자에게 최저임금을 보장한다

Contact

enactusys_colors@naver.com

 

  • Instagram

Seeing Possibilities

| 문제정의

모든 사람들은 안정적인 일자리를 갖고 사회에 어우러지기를 원합니다. 이는 발달장애인도 마찬가지죠. 발달장애인에게 있어 경제적 자립은 곧 생존입니다. 2019년 발달장애인 생활실태분석 및 통계구축방안 연구에 따르면 68% 이상의 발달장애인이 "일할 가능성이 있다면 일하고 싶다"며 사회참여와 자립에 대한 욕구를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들에게 주어지는 일자리 공급과 임금은 턱없이 부족한 수준입니다. 대다수의 발달장애인은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서 근무합니다. 그중 장애인 보호작업장에서 근무하는 발달장애인 근로자의 월평균 임금은 46만4천원. 최저시급에도 훨씬 미치지 못합니다. 

Colors는 이러한 낮은 임금의 원인으로 보호작업장의 경영난에 주목했습니다. 기업과 복지시설의 중간 성격을 가진 보호작업장은 비즈니스적 역량 부족, 인력 부족, 자금 확보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Colors는 발달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간접적인 방법으로 보호작업장의 경영난을 해소할 수 있는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Taking Action

| 실천

Colors는 지난 2월, 동안제일복지센터와 협업을 결정했습니다. 동안제일복지센터는 국내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최초로 '발달장애인 초콜릿메이커'라는 직무를 개발해 '우분투 초콜릿'이라는 수제초콜릿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안제일복지센터의 초콜릿 사업은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불안정한 매출을 내고 있었습니다. Colors는 다양한 인터뷰와 데스크 리서치를 걸쳐 '타깃 소비자에 대한 분석 부족, 제품 개발 역량 부족, 비장애인 인력 부족으로 인한 마케팅의 어려움'이라는 원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Colors는 동안제일복지센터의 여러 상황을 고려해 '텀블벅 펀딩'을 결정했습니다. 초콜릿 비수기인 여름철 매출 하락을 극복하기 위해 신메뉴 '리얼아이스초코'를 개발했습니다. 약 700개의 양적 설문과 10개의 질적 설문, 수제초콜릿 시장 스터디를 통해 타깃 소비자를 분석했습니다. 또한, 기존 투박했던 우분투 초콜릿의 로고와 패키징을 새로운 타깃에 맞게 리브랜딩을 시도했습니다. 그 결과, <진정한 아이스초코를 아직 맛보지 못한 당신을 위해> 텀블벅 펀딩이 오픈되었습니다.
 

나아가 Colors는 텀블벅 펀딩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고자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 뉴스레터, 인플루언서 등 여러 채널을 통한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구매인증 이벤트와 n% 달성 기념 리워드 제작 등 새로운 후원 유입 방안을 기획하기도 했습니다. Colors는 텀블벅 펀딩을 통해 쌓은 타깃 및 마케팅 인사이트를 분석해 동안제일복지센터 초콜릿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컨설팅을 이어갈 것입니다.

BM_구조.png

Enabling Progress

| 변화

동안제일복지센터는 텀블벅 펀딩을 통해 여름철 비수기를 극복할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해 저조했던 매출을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인지도가 낮았던 '우분투 초콜릿'을 세상에 알려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발달장애인 초콜릿메이커가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이 되기도 했습니다.

Colors는 텀블벅 펀딩을 통해 '우분투 초콜릿'의 리브랜딩을 시도했습니다. 초콜릿의 주 소비자인 2030 여성의 이목을 끌 수 있도록 귀여운 곰돌이 로고를 만들어냈습니다. 신제품 '리얼아이스초코'를 담을 적절한 용기를 찾기 위해 직접 방산시장에 방문했고, 용기에 두를 띠지 디자인도 새롭게 했습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등에서 진행한 마케팅을 통해 약 20.5만 번의 도달을 이뤄냈습니다.

결과적으로 2021년 7월 22일 오픈한 Colors X 동안제일복지센터의 <진정한 아이스초코를 아직 맛보지 못한 당신을 위해> 텀블벅 펀딩은 오픈 12시간 만에 목표금액의 200%를 달성했습니다. 22일 간 진행된 펀딩은 총 223명의 후원자와 함께 626%의 성공적인 펀딩 달성률을 기록했으며 총 6,268,000원의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Current Stage

| 현재

Colors는 텀블벅 펀딩에서 얻은 타깃 고객 데이터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통해 '우분투 초콜릿'의 충성 고객층을 만드는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발달장애인 초콜릿메이커의 근로 동기를 증진해 이들의 참여도와 초콜릿 생산량을 증진시켜 초콜릿 사업의 생산 효율을 높이고자 합니다.

​Colors는 초콜릿 사업에 참여하는 한 명의 발달장애인 근로자에게라도 최저임금이 3개월 이상 지급될 경우, 동안제일복지센터와의 파트너십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해당 컨설팅 BM의 MVP를 토대로 쌓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더 많은 보호작업장의 발달장애인 근로자가 자립할 수 있도록 보호작업장 컨설팅 BM의 확장을 논의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