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osirak | 도시, 樂 

​Since 2020.04. ~

팀장 문민주

활동하는 팀원  경은규 정민경 김유현 정미지

​활동했던 팀원 김유진 황승엽 문주현 이효빈 임승규 이연재 이서영 노인혜 박해인 김인영 이시은

Mission

변하는 세상, 영원한 가치

Vision

인현동 인쇄거리에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여 지속가능성을 확보한다

Contact

projectdosirak@gmail.com

 

  • Instagram

Seeing Possibilities
| 문제정의

서울 중구 을지로 일대에는 1960년대에 형성된 서울 최대의 인쇄 골목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근대 영화의 도입, 민주화와 선거, 공공기관의 체계화, 서울에서 열린 아세안 게임과 올림픽까지. 한국의 역사를 인쇄라는 이름으로 함께 그려오며 쌓인 인쇄 장인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을지로 인쇄거리에 집적된 인쇄소들은 견고한 분업 체계를 다져 왔습니다.

복잡한 인쇄공정의 각 단계에는 서로 다른 대형 기계들이 사용되므로, 을지로 인쇄거리는 소규모 인쇄소들이 기획, 인쇄, 후가공, 재단, 제본 등의 단계를 나누어 담당하며 밀도 높게 협업하는 형태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대규모 자본을 바탕으로 이 모든 과정을 통합한 대형인쇄기업이 등장하면서 소규모 인쇄소들은 가격경쟁력을 상실했습니다. 코로나 19로 물류비가 상승하여 고정비 대비 수익까지 크게 감소하면서 소규모 인쇄소들의 마진은 급락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디지털화로 인해 종이가 이전의 주요 기록, 전달 매체로서의 지위를 잃게 되며 을지로 인쇄거리의 일감은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도시, 樂은 주어진 것을 찍어내는 ‘기록’적 가치를 넘어서, 공정 과정의 섬세함에서 나오는 인쇄의 ‘창조’적 가치를 비추어 을지로 인쇄거리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Taking Action
| 실천

도시, 樂은 2020년 4월 사업을 시작하여, 각각 1055%의 달성율을 기록한 ‘Citygraph 포스터북’과 196%의 달성율을 기록한 메리 예진유 X 도시,樂 ‘WHAT IS HOME 엽서북’ 등 2개의 크라우드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그러나 일회적 성격이 짙으며 단기적 수요 극대화에 집중하는 펀딩의 특성상 소셜임팩트의 지속가능성과 규모를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었고, 플랫폼 사업 <Printing Press>로의 피보팅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도시, 樂은 학생 디자이너를 타겟으로 Printing Press 1차 베타서비스를 진행했습니다. 학생 디자이너는 인쇄 측면에서 생애 가치가 높아 지속가능성이 큰 집단으로, 이들이 을지로에서의 인쇄경험에 만족할 경우 졸업을 하고 취직을 한 이후에도 해당 인쇄기획사에 새로운 일감을 가져오는 선순환 구조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차 베타서비스는 2021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졸업전시위원회와 제휴를 맺어 2021년 11월 17일부터 12월 5일까지 약 3주간 진행했으며, 이 기간 동안 인쇄 가격을 할인해주는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Printing Press는 을지로 인쇄거리 종합정보 제공 및 상담예약 플랫폼입니다. 도시, 樂은 플랫폼을 통해 1) 을지로 인쇄기획사를 브랜딩하고 큐레이션하며 2) 인쇄기획사 상담 예약을 대리하고 3) 인쇄 가이드 제공함으로써, 을지로 인쇄거리의 정보폐쇄성과 심리적 두려움에서 비롯된 진입장벽을 완화시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유입된 소비자들은 인쇄물을 제작해주는 대가로 을지로 인쇄기획사에 인쇄비를 지불합니다. 인쇄기획사들은 신규 일감을 확보해준 도시, 樂에 플랫폼 입점비와 상위노출 광고비 등을 지급합니다.

을지로 인쇄거리의 쇠퇴는 대규모자본의 등장으로 인한 소규모 인쇄소들의 경쟁력 약화, 디지털화로 인한 인쇄업의 사양화 등의 시대구조적 흐름에 동반되는 변화입니다. 도시, 樂은 Printing Press를 통해 유입된 개별 소비자가 현재는 사라져버린 이전의 대량 수요를 대체할 수 있도록, 을지로 인쇄거리에 B2B에서 B2C로의 체질 전환을 꾀하고자 합니다.

Enabling Progress
| 변화

도시, 樂은 남이디자인, 디자인점빵, 스카이인디고, 싸인아트, 예림디지털프린팅, 우리그래픽인디고 등 6곳의 인쇄기획사와 제휴를 맺었습니다. Printing Press의 1차 베타서비스를 통해 이들 인쇄기획사에 방문한 학생 디자이너는 8명으로, 을지로 인쇄거리에는 총 3,000,000원에 해당하는 경제적 수익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을지로 인쇄 장인은 단순히 소비자의 주문을 받아 인쇄하는 수동적 위치에서 벗어나, 수십년의 경험을 거쳐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생 디자이너에게 실무적 조언과 인쇄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능동적 조력자로 자리잡았습니다.

학생 디자이너들은 Printing Press를 통해 본인에게 필요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인쇄기획사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찾고 비교할 수 있었으며, 이 과정에서 을지로 인쇄거리에 대한 심리적 진입장벽이 완화되고 접근성이 향상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나아가 인쇄 장인과의 일대일 상담을 통해 학교 교과 과정만으로는 얻을 수 없던 실무적 지식을 학습하게 되었으며, 인쇄가이드를 바탕으로 인쇄 장인과 더욱 원활한 소통이 가능해졌음을 확인하였습니다.

Current Stage
| 현재

도시, 樂은 Printing Press의 2차 베타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open 베타 서비스의 형태를 취해 어떤 소비자 집단에 Printing Press의 핵심 서비스가 소구되는지 확인하되, 독립출판인 집단과의 제휴를 맺어 안정적 수요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현재는 BM을 구체화하고자 독립출판에 관한 소비자 및 대상자 리서치를 진행하고 제휴 집단과 컨택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Printing Press 홈페이지 UI/UX를 개선하고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여, 서비스의 사용성과 접근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