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osirak | 도시, 樂 

​Since 2020.04. ~

Mission

변하는 세상, 영원한 가치

Vision

인현동 인쇄거리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지속가능성을 확보한다.

Contact

projectdosirak@gmail.com

 

  • Instagram

Seeing Possibilities

| 문제정의

서울 중구 을지로 인현동 일대에는 국내 최대의 인쇄골목이 자리잡고 있다. 근대 영화의 도입, 민주화와 선거, 공공기관의 체계화, 서울에서 열린 아시안게임과 올림픽 등까지 인쇄로써 한국의 역사를 줄곧 함께해온 인현동 인쇄소들은 시간이 흐르며 연속적인 분업체계를 견고하게 다져왔다.

 

수없이 다양한 인쇄작업물들과, 각 인쇄공정에 활용되는 대형 기계들이 다르기 때문에 인쇄거리는 자연스럽게 기획, 인쇄, 후가공, 재단, 제본 등 소규모 인쇄소들의 밀도 높은 협업으로 운영되어왔다. 그러나 여러 단계로 나뉘어 운영되던 인쇄산업에, 대규모자본으로 모든 과정을 통합한 대형인쇄기업들이 등장하며 소규모 인쇄소들의 비중은 점차 줄어들었다. 또한 인터넷기술의 발전에 따라 종이인쇄가 과거의 주요 기록, 전달매체로서의 지위를 잃게 되며 소규모 인쇄소들이 밀집한 인쇄거리의 일감은 눈에 띄게 줄어듦에 따라 활기를 잃어왔다. 


이곳에서 도시, 樂은 주어진 것을 찍어내는 ‘기록' 이외의 공정 과정의 섬세함에서 나오는 인쇄의 ‘창조’적 가치를 비추어 인쇄산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Taking Action

| 실천

도시, 樂은 오랜 분업체계로 다져진 소규모 인쇄소들의 ‘전문성’에 초점을 맞춘다. 공정통합형 대형인쇄기업들이 제공하는 편리함에 대응할 가치로서, 수십년간 한 가지 공정만을 연구하며 인쇄거리의 각자의 축을 묵묵히 받쳐온 인쇄소들의 장인정신에서 고유한 예술성을 찾아낸다.

그리고 인쇄소마다의 예술성을 돋보이게 할 ‘인쇄를 위한 인쇄물’을 제작한다. 


이를 위해 도시, 樂은 디지털 작업과 온라인 작품공개 위주의 방식을 선호하던 디자이너와 파트너십을 맺고, 인쇄소별로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양의 이전 작업물 샘플들 중 새롭게 응용될 수 있는 케이스를 사장님들과 함께 선별하는 과정과 인터뷰를 진행하여, 세부기법별 작품포트폴리오, 실질가이드라인을 제작,

디자이너에게 제공하여 작품 고안 초기에서부터 인쇄에 대한 고려를 강조한다.

 

이에 더해 디자이너에게 개별인쇄소를 매칭하여 인쇄소 사장님이 직접 인쇄교육 및 미팅을 진행하고, 전체 작품 제작과정에서 인쇄에 대한 지속적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각각의 후가공 인쇄소에서 최종 제작된 인쇄물들은 재단 및 제본 인쇄소에 모여, 각장을 넘길 때마다 다른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도시, 樂의 ‘Citygraph’ 포스터북으로 완성된다. 이후 완성된 포스터북은 텀블벅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판매된다.

 
이 과정에서 인쇄소 사장님은 디자이너의 의도를 표현해낼 수 있는 종이와 후가공기법 등의 추천과 프로토타입제작을 통해 디지털 방식 위주로 표현하고 전달했던 디자이너들의 작품에 질감 등의 확장된 감각을 더한다. 일반적인 작품 제작의 가장 마지막 순서에 위치한 인쇄 단계를 가장 앞 순서로 가져오는 단순한 변화는, 수주산업으로서 인쇄소가 가질 수밖에 없었던 수동적인 위치를 디자이너의 작업 실현을 돕는 ‘창조적 조력자'로 이끈다.

Enabling Progress

| 변화

인쇄소들의 오랜 인쇄 경력과 다양한 작품을 접한 Human Asset이 인쇄산업의 폐쇄적, 수동적인 위치에 얽매여 유의미하게 실현되지 못한 기존의 상황에서 도시, 樂은, 인쇄기법포트폴리오와 디자이너용 가이드라인 제작을 통해 폐쇄성을, 그리고 디자이너-인쇄소 매칭 및 인쇄교육, 미팅 진행을 통해 인쇄소 사장님들이 디자이너의 조력자가 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수동성을 해결하고자 한다.

 

인쇄산업에는 능동적 역할로서의 리포지셔닝 효과, 개별 인쇄소에는 인쇄 교육 진행과 인쇄물제작에 따른 수익 증가 효과, 그리고 참여 디자이너에게는 소규모 인쇄현장교육과 즉각적인 프로토타입 제작과 피드백 교환, 그리고 종이출력물로서 작품의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 장기적으로 인쇄에 대한 니즈로 다시 이어지는 장기적인 선순환 효과를 기대한다.

 

12월에 진행된 ‘Citygraph 포스터북' 크라우드펀딩은 1063%의 펀딩달성율을 기록했으며 한달동안 150명의 후원자를 통해 5,318,000원의 펀딩성과를 낼 수 있었다. 해당 수익은 인쇄소의 디자이너 인쇄교육 진행비, 디자이너 작품비, 그리고 상품 제작 비용으로 사용되며, 상품 제작 비용 자체에서도 폭넓은 인쇄기법 사용과 많은 인쇄소와의 협업을 통해 기존의 일반적 제작 방식의 약 169%의 인쇄소 수익을 창출했다. 

Current Stage

| 현재

도시락은 1차 펀딩 종료 후, 두 달여간의 인쇄소 및 공공기관과의 정기적 미팅과 내부피드백을 바탕으로 팀내 문제정의를 재확인, BM 수정과정을 거쳤다. 현재 수정된 새로운 BM의 현실성 검증을 위한 MVP실행단계에 있으며, 5월 말에 MVP실행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후 피드백을 반영하여 정식서비스를 런칭할 예정에 있다.
새로운 BM은 ‘펀딩컨설팅’을 도시락의 주 기브로 하여, 1차 펀딩보다 확장된 인쇄거리 솔루션을 제공하려는 목적을 갖고 수정되었다. 기존 모델과 비슷하게 인쇄파트, 디자인, 마케팅 및 행정 파트로 나뉘어 진행되지만, 기존과 다르게 개별 인쇄소들과 도시락이 직접 네트워크를 맺는 것이 아니라, 많은 분야별 인쇄소 네트워크를 보유한 ‘인쇄기획사’들과 도시락이 네트워크를 맺어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구조를 가진다. 도시락은 시각디자인과 학생을 소비자로서 타겟하여, 전시 및 과제 등으로 이미 갖고 있는 시각디자인 작업물을 인쇄거리에서 실물화하는 과정 전반을 지원하고, 마케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을 통해 해당 제품 판매를 활성화하여 시각디자인과 학생들의 지속가능한 인쇄거리 방문과 수요를 이끌고자한다.

현재 MVP 진행의 장기계획을 구체화하고, 웹사이트, 보유하고 있는 시각 디자이너풀, SNS홍보 등의 경로를 통해 참여디자이너를 모집하고 있으며, 3월 중순 이전에 선정을 완료하여 디자이너 미팅 및 상품 기획을 시작할 예정이다.

ENactus

yonsei

  • Facebook
  • Instagram

© 2020 by Enactusyonsei

Entrepreneurial | 기업가정신
기회를 발견해 내는 안목과,
이러한 기회를 통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재능

Action | 실천
결과가 보장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이를 끝까지 해내려는 의지

Us | 공동체
행동 또는 목적을 같이하는 집단

EN / ACT /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