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Project
그동안

​Since 2023.06 ~

팀장 류형욱

활동하는 팀원 

활동했던 팀원 장서린 심민서 강기원

Mission

봉제사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한다.

Vision

봉제사와 디자이너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봉제사들에게 지속가능한 일감을 제공한다.

Contact

enactusyonseinp@gmail.com

Seeing Possibilities

| 문제정의

현재 대한민국 의류봉제산업은 쇠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양 산업이라는 인식이 강한 상황입니다. 또한 봉제업의 작업장도 소규모로 운영되기 때문에 대부분 영세합니다. 봉제사는 2022년 기준, 의류업 월평균 임금인 322만원에 훨씬 못 미치는 약 220만원의 월평균 임금을 받으며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해있습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봉제거리의 관광지화, 공동 작업장 개설, 봉제 산업 현장의 환경 개선 사업 등을 진행하면서 봉제산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인 봉제사의 경제적 어려움은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그동안’은 봉제사의 경제적 어려움의 원인 중 절대적인 일감의 부족으로 하고 일감의 양을 늘려 봉제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Taking Action

| 실천

'그동안'은 봉제사의 절대적인 일감의 양을 늘리기 위해 디자이너와의 연결 플랫폼 BM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두 곳의 봉제사 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봉제사와 봉제공장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우선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발판 삼아 봉제사 및 봉제 공장의 정보를 파악하여 디자이너와의 일감 연계를 위한 플랫폼 BM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런칭할 예정입니다.

Enabling Progress
| 변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