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Normal People
Since 2021.01. ~
팀장 김민주
활동 팀원 김아영 유서연
활동했던 팀원 김지승 김해린 김주현 노창현 조남웅 주소영 정솔
Mission
다시 신촌에 활기를 불어넣다
Vision
1. 경제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추가 수입 창출원을 제공해 상권 이탈을 막는다
2. 신촌 통합 브랜드 기획을 통해 상권 특색을 구체화한다
Contact
Seeing Possibilities
| 문제정의
대학 문화의 메카였던 ‘신촌’은 옛 명성과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신촌 상권의 임대료는 2018년, 2012년에 비해 24.6%나 상승했고, 중대형 상가 뿐만 아니라 소규모 상가의 경우에도 공실률은 심각한 수준입니다.
신촌은 지속적인 임대료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대형 프랜차이즈가 아닌 이상 버티기 힘든 현실이 되었고 현재 프랜차이즈 점포 408개로 서대문구 중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를 보유한 동이 되었습니다.
거기에, 코로나19 의 영향력까지 더해져 신촌의 식당들은 줄줄이 폐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서울시에서 조사한 2020년 1~12월 총 51주간 62개 업종의 상점 매출액을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한 결과에 따르면 2020년 매출이 가장 많이 감소한 행정동 3위에 서대문구 신촌동(3171억원)이 해당할 만큼 상권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 이후에도 공실률과 침체된 상권으로 인해 예전의 활기를 되찾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ormal People은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한 대기업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상권 장악, 코로나 19 거리두기로 인한 매출 감소 등을 원인으로 경제난을 겪고 있는 신촌 소상공인들과 협업하며, 신촌 상권 통합 밀키트 브랜드 기획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겪고 있는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신촌 상권을 지속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상권으로 리브랜딩하고자 합니다.
Taking Action
| 실천
Normal People의 첫 시작은 신촌 상권 밀키트 개발 및 판매 채널 확장으로 이루어집니다. 현재 신촌에서 생존하는 점포들은 성장성, 접객력, 구매력, 영입력 등 시장 경쟁성을 의미하는 지표가 우수합니다. 이러한 훌륭한 점포들이 방문 고객이 줄었다는 이유로, 상권 내 유동인구가 줄었다는 이유로, 폐업의 위기를 경험한다는 것은 외식 산업에서 안타까운 일입니다. 외식 시장도 비슷한 생각을 기반으로, HMR 산업을 지속해서 성장시켜 나가는 중입니다. 노멀피플의 밀키트 BM은 이러한 시장의 흐름을 따름과 동시에, 기존 대형 밀키트 업체들과는 다르게, 소상공인들에게 저렴한 서비스 요금과 논스탑 밀착 컨설팅 및 대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노멀피플은 밀키트 기획, 제품 출시부터 출시 이후 고객관리와 홍보, 공유주방 연결, 인력고용까지의 모든 과정에 참여하며, 소상공인들과 직접적이고 반복적인 소통을 합니다. 추가적으로, 제작된 밀키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 소비자가 접근하기 용이한 정보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Enabling Progress
| 변화
2021년 1월 런칭된 프로젝트 Normal People은 신촌의 소상공인 분들과 손을 잡고 끊임없이 달려가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신촌 한식당과 협업을 확정하고 밀키트가 소상공인 추가 수익 창출에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하여 1차 MVP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2021년 9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논지당 X Normal People 시래기버섯밥 밀키트>를 출시,판매하였습니다. 그 결과, 리워드 목표 금액 736% 달성, 3,682,000원 펀딩 성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밀키트 제작 지원이 가능함을 확인하고 가능성을 발견하였습니다.
2021년 10월에는 SC 제일은행 청년 제일 프로젝트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Normal People은 MVP테스트 완료 직후 예비 청년 창업 팀에게 역량 강화 솔루션 및 지원금을 제공하는 SC 청년제일 프로젝트에서 참가해 1위를 수상하여 상금 500만원을 획득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신촌 주민 자치회 지원사업으로도 선정되어 800만원 상당의 지원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더불어, Normal People의 팀원들은 신촌 주민 자치회 분과위원으로 활동하며 주민자치위원회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Normal People은 사업 규모 확장을 위해, 추가 협업식당 및 온라인 판로 확보를 목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이탈리안 레스토랑 비아37과 추가적으로 협업을 확정하고 뇨끼 밀키트 출시를 위한 R&D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신촌상권 통합 밀키트 브랜드 <노멀피플>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